2016년 6월 25일에 시행한 서울시 9급 공무원 시험 과학 기출문제 입니다.



3번
v-t그래프에서 기울기는 가속도를 의미하므로 A의 가속도는 +5 m/s2이고 B의 가속도는 -10 m/s2 이 되므로 크기는 B가 A가 2배가 된다. 변위는 출발점에서 도착점까지의 직선 거리인데 면적을 구하면 변위를 알수 있다. A는 변위가 45/2 m이고, B는 40/2-10/2=15m가 되므로 A의 변위가 크다. A가 본 B의 상대속도는 vAB = vB - vA 이므로 -25 m/s 가 된다.




1번

면적속도 일정의 법칙에 의해 a에서 b점이 더 작은 면적을 지나가기 때문에 시간이 작게 걸린다.
a에서 b점으로 진행하면 태양과의 거리가 멀어지므로 작용하는 힘이 작아진다. 그러므로 가속도는 작아지게 될 것이고 c점에서 d점은 근일점에 가까워 지므로 공전속도가 증가하여 운동에너지는 증가하게 된다.




4번

앙페르의 오른손 법칙에 의해 자기장은 시계방향으로 형성되어 있다.
직선도선에서의 자기장의 세기는 거리과 전류의 세기에만 관계된다. 전류의 방향변화는 자기장의 방향에만 여향을 미친다.




2번

전반사가 일어나기 위해서는 굴절률이 큰 곳(속도가 느린곳)에서 굴절률이 작은 곳(속도가 빠른곳)으로 진행해야 일어날 수 있다.




1번

N2 / N1 = V2 / V1 이므로 V2 = 110 V 가 된다.
I2 = 110V / 110 Ω = 1A 가 되면 I1 = 0.5A 이다.









(가)는 Mg2+이고, (나)는 Mg+이고, (다)는 Mg의 들뜬상태 전자배치이고, (라)는 Mg의 바닥상태 전자배치이다. 바닥상태 전자배치는 들뜬상태 전자배치보다 안정하고, 들뜬 상태 전자배치는 바닥 상태 전자 배치에 비해 에너지가 크므로 (라)에서 (다)로 될 때 에너지를 흡수한다. Mg2+는 전자껍질이 2개이고 Mg+는 껍질이 3개이므로 (나)의 이온 반지름이 (가)보다 크다.




(가)는 단일결합만으로 이루어진 포화탄화수소이고, (나)는 2중결합을 포함한 불포화 탄화수소, (다)는 벤젠으로 불포화 탄화수소이다. 결합길이는 단일결합 > 벤제 > 2중 결합이다. (가)와 (나)는 입체 구조이며 (다)는 탄소간 모든 결합 길이와 결합각이 같은 평면 구조이다.








10. (가)는 중화 반응으로 산화-환원 반응이 아니다. (나)에서 N의 산화수는 0에서 -3으로 감소한다. (다)에서 Cu의 산화수는 0에서 +2로 증가하므로 산화되었다. 그러므로 환원제이다. (가)~(다) 중 N의 산화수가 가장 작은 것은 -3으로 NH3이다.




그림은 자극에 대한 반응이다. ①은 유전, ③은 적응과 진화, ④는 생장과 발생이다.




(가)는 광합성을 하는 생명체의 유무(동화작용)를 확인하기위한 과정이고, (나)는 호흡하는 생명체의 유무(이화작용)를 확인하기 위한 과정, (다)는 물질 대사를 하는 생명체의 유무를 확인하기 위한 실험 과정이다. (나)에서 방사능 계측기는 14CO2의 발생을 알아보기 위한 장치이다.




(가)는 순환계, (나)는 소화계, (다)는 호흡계, (라)는 배설계, A는 소장이다. 자율 신경은 소장과 같은 재장기관의 기능을 조절한다. (다)를 통해 이산화탄소가 많은 정맥혈이 산소가 많은 동맥혈로 전환된다. 암모니아는 독성이 있어 간으로 이동하여 간에서 독성이 없는 요소로 전환된 후 콩팥을 통해 배설된다.




Na+의 농도는 항상 세포 외부가 높다. Q3는 과분극 상태이다. 분극 상태에서 Na+-K+에 의해 세포 안팎의 이온 농도차가 유지되며 Na+-K+은 이온의 농도가 낮은 쪽에서 높은 쪽으로 이온을 능동 수송한다. 능동 수송에는 ATP가 소모된다.




일정 지역에서 같이 생활하는 같은 종 집단을 개체군, 일정 지역에서 같이 생활하는 개체군 집단을 군집이라한다. 군집 내에서는 경쟁과 분서, 공생과 기생, 포식과 피식등의 상호작용을 한다. 군집에서는 영양 단계에 따라 생산자, 소비자, 분해자로 구분한다. 기온이나 강수량에 따라 육상 군집의 분포가 달라지며, 군집에서 개체수가 적은 개체군을 회소종이라 한다.




1번

탄소는 기체이므로 온도가 낮을수록 용해도가 증가한다. 그러므로 해수의 온도가 상승하면 해수에 녹아있던 탄소가 증발하여 기권의 탄소량은 증가하게 된다.




3번

수렴형 경계중 섭입형 경계의 특징을 묻는 문제로서 섭입하지 않는 판으로 갈수록 진원은 깊어지고 지각변동은 활발하게 된다. 그러므로 판의 밀도는 태평양판이 크고 해구와 호상열도가 발달하는 지역이라 볼 수 있다.




4번

태풍의 에너지원은 수증기의잠열로서 바다에 있을 때 수증기를 공급받아 세력이 강해진다. 또한 태풍은 무역풍과 편서풍의 영향을 받아 포물선 궤도를 이동한다.
태풍의 오른쪽은 위험반원으로 풍향의 변화가 시계방향으로 일어나며 왼쪽은 안전반원으로 풍향의 변화가 반시계 방향으로 일어난다.




3번

초저녁에 관측했다는 것은 태양이 서쪽에 위치할때를 나타낸 것이다. 달의 위상변화는 달의 공전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이다. 지구의 공전에 의해서는 항성월과 삭망월의 차이가 발생한다.




2번

2월에 지구의 위치는 (가)와 반대방향에 위치하며 겨울철 자정에 남중하는 별은 쌍둥이 자리가 된다. 고도가 가장 낮은 별은 적위가 가장 작은 별이므로 궁수자리이다.








문제 1 문제 2 문제 3 문제 4 문제 5
3 1 4 2 1
문제 6 문제 7 문제 8 문제 9 문제 10
1 3 1 4 4
문제 11 문제 12 문제 13 문제 14 문제 15
2 4 2 2 3
문제 16 문제 17 문제 18 문제 19 문제 20
1 3 4 3 2



문제 PDF 다운로드
정답 PDF 다운로드

댓글 쓰기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