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년 7월 25일에 시행한 경찰직 공무원(일반, 101단) 시험 국어 기출문제입니다.
1. 다음 중 알타이 어족에 속하는 언어가 아닌 것은?
갑. 한국어
을. 중국어
병. 일본어
정. 몽고어
을:중국어는 인도차이나 어족에 속한다.
알타이 어족:한국어, 몽고어, 만주어(퉁구스어), 일본어, 터키어
알타이 어족:한국어, 몽고어, 만주어(퉁구스어), 일본어, 터키어
2. 다음 중 살아 계신 타인의 어머니를 지칭하는 말은?
갑. 춘당(春堂)
을. 자당(慈堂)
병. 선비(先妣)
정. 선대인(先大人)
갑:살아계신 타인의 아버지
병:돌아가신 자신의 어머니
정:돌아가신 타인의 아버지
병:돌아가신 자신의 어머니
정:돌아가신 타인의 아버지
3. 다음 중에서 이 시의 핵심을 이루는 단어는?
뜨겁게 목숨을 사르고 / 사모침은 돌로 섰네. 겨레와 더불어 푸르를 / 이 증언(證言)의 언덕 위에 감감히 / 하늘을 덮어 / 쌓이는 꽃잎, 꽃잎. |
을. 바위
병. 하늘
정. 꽃잎
꽃잎:‘눈송이’의 은유로, 호국 영령에 대한 추모의 정을 함축하고 있다. -이영도의 ‘낙화’에서
4. 다음 보기 중 띄어쓰기가 바르게 된 것은?
267,657,898 |
을. 이억 육천칠백육십오만 칠천팔백구십팔
병. 이억 육천칠백 육십오만칠천 팔백구십팔
정. 이억육천 칠백육십오만칠천 팔백구십팔
수를 적을 때는 ‘만’ 단위로 띄어 쓴다(한글 맞춤법 제44항).
5. 다음 중 논설문 쓰기에 가장 적합한 글감은?
갑. 우크라이나는 어떤 나라인가?
을. 한국 경제의 현실에 대한 원인 분석
병. 청소년의 스트레스
정. 곰의 생태
갑․병․정:설명문의 글감으로 적합하다.
6. 다음 중 수필의 특성으로 적합하지 못한 것은?
갑. 개성의 노출
을. 형식의 자유성
병. 제재의 다양성
정. 논리적인 글
수필의 특성
1. 형식이 자유로운 글(무형식의 형식)
2. 제재가 광범위한 글
3. 지은이의 개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글
4. 고백적인 자기 표현의 글
5. 비교적 길이가 짧고 간결한 산문
6. 비평 의식, 유머․위트가 곁들여진 글
7. 누구나 쓸 수 있는 개방적․비전문적인 글
1. 형식이 자유로운 글(무형식의 형식)
2. 제재가 광범위한 글
3. 지은이의 개성이 강하게 드러나는 글
4. 고백적인 자기 표현의 글
5. 비교적 길이가 짧고 간결한 산문
6. 비평 의식, 유머․위트가 곁들여진 글
7. 누구나 쓸 수 있는 개방적․비전문적인 글
7. 다음은 토의의 방법 중 어디에 해당하는가?
어떤 주제를 놓고 전문가 한두 사람이 강연을 한 후 청중이 질문하거나 의견을 말하는 형식 |
을. 포럼
병. 패널
정. 원탁 토의
심포지엄(simposium):학술적․전문적인 특정 주제에 대해 그 분야의 전문가 및 권위자(3~6명)가 강연식으로 발표하고, 다수의 청중과 질의 응답하는 형식으로, 청중은 문제에 대해 전문가의 체계적이고 권위 있는 설명을 들을 수 있다.
8. 다음 중 사회성이 가장 강한 낱말은?
갑. 복사기
을. 벼루
병. 왕초
정. 아내
병:‘왕초’는 거지 집단에서 발달한 ‘은어’로, 사회성이 강한 단어이다.
9. 다음 중 판소리에서 몸 동작을 나타내는 것은?
갑. 발림
을. 추임새
병. 아니리
정. 창
을:고수의 탄성
병:사설, 이야기
정:노래, 소리
병:사설, 이야기
정:노래, 소리
10. 다음 신소설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갑. 비현실적이고 설화적인 내용을 다루었다.
을. 자주 독립 사상의 내용을 다루었다.
병. 인습 타파와 신교육의 권장을 다루었다.
정. 계몽 사상을 고취하였다.
갑:고대 소설의 특징이다.
11. 다음 중 국문학의 발달 순서가 맞는 것은?
갑. 향가 ⇨ 시조 ⇨ 고려 속요 ⇨ 악장 ⇨ 가사
을. 향가 ⇨ 고려 속요 ⇨ 시조 ⇨ 악장 ⇨ 가사
병. 가전체 ⇨ 시조 ⇨ 가사 ⇨ 악장
정. 패관 문학 ⇨ 소설 ⇨ 고려 속요 ⇨ 시조 ⇨ 가사
을:향가(신라 시대) ⇨ 고려 속요(고려 시대) ⇨ 시조(고려 중엽 발생) ⇨ 악장(조선 전기) ⇨ 가사(조선조에 본격적으로 창작)
국문학 장르의 발생 순서:민요 ⇨ 향가 ⇨ 속요 ⇨ 경기체가 ⇨ 시조 ⇨ 악장 ⇨ 소설 ⇨ 가사 ⇨ 판소리
국문학 장르의 발생 순서:민요 ⇨ 향가 ⇨ 속요 ⇨ 경기체가 ⇨ 시조 ⇨ 악장 ⇨ 소설 ⇨ 가사 ⇨ 판소리
12. 주인공의 내면 세계를 그리는 심리 묘사에는 적합하나, 객관성이 결여된 시점은?
갑. 1인칭 주인공 시점
을. 1인칭 관찰자 시점
병. 작가 관찰자 시점
정. 전지적 작가 시점
을:주인공과 어느 정도 거리를 두며, 이야기에 신뢰성과 현실성을 부여한다.
병:작가가 사건 밖의 관찰자로서 이야기하는 것으로, 객관적인 수법으로 극적 효과를 얻기에 효과적이다.
정:분석적․전지적 작가가 사건의 내면을 분석하는 것으로, 객관성이 결여되기 쉽고 작가의 주관적인 논평이 지나치게 개입될 수 있다.
병:작가가 사건 밖의 관찰자로서 이야기하는 것으로, 객관적인 수법으로 극적 효과를 얻기에 효과적이다.
정:분석적․전지적 작가가 사건의 내면을 분석하는 것으로, 객관성이 결여되기 쉽고 작가의 주관적인 논평이 지나치게 개입될 수 있다.
13. 다음 중 실용문이 아닌 것은?
갑. 보고문
을. 일기문
병. 서간문
정. 논문
정:학술적․전문적인 글이다.
실용문:실생활에서 필요에 따라 쓰는 글로, 편지․공문․일기․보고문 따위를 말한다.
실용문:실생활에서 필요에 따라 쓰는 글로, 편지․공문․일기․보고문 따위를 말한다.
14. 극적 긴장감의 효과를 조성하는 것 중 가장 적당한 것은?
갑. 카타르시스
을. 반전
병. 배경과 문체
정. 갈등과 대립
희곡에서 극적 효과를 뚜렷이 드러내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인물의 갈등과 의지의 대립이다.
15. 개별적인 사실에서 일반적인 원리를 도출해 내는 것은?
갑. 변증법
을. 연역법
병. 귀납법
정. 예시법
연역법:일반적 원리 ⇨ 특수한 사실
귀납법:개별적 사실 ⇨ 일반적 원리
귀납법:개별적 사실 ⇨ 일반적 원리
16. 다음 중 춘향전의 주제와 거리가 먼 것은?
갑. 탐관 오리 척결
을. 신분 상승
병. 유교적 신분 질서 비판
정. 제세이민
춘향전의 주제:사랑과 정절(貞節)[① 유교적인 정절 ② 계급 타파 ③ 탐관오리 규탄 ④ 인간성 회복]
17. 순수 고유어 중 물건의 양쪽 머리변을 가리키는 말은?
갑. 맏배
을. 늦깎이
병. 꼭지딴
정. 마구리
갑. 맏배:짐승이 첫 번째로 새끼를 가지거나 낳거나 깐 것, 또는 그 새끼
을. 늦깎이:나이가 들어서 중이나 장색(匠色) 따위가 된 사람. 사리를 남보다 늦게 깨달은 사람
병. 꼭지딴:딴꾼(언행이 패려궂은 사람)의 우두머리
을. 늦깎이:나이가 들어서 중이나 장색(匠色) 따위가 된 사람. 사리를 남보다 늦게 깨달은 사람
병. 꼭지딴:딴꾼(언행이 패려궂은 사람)의 우두머리
18. 다음 시의 주제어는?
행여나 다칠세라 / 너를 안고 줄 고르면 떨리는 열 손가락 / 마디 마디 에인 사랑 손 닿자 애절히 우는 / 서러운 내 가얏고여. <중략> 통곡도 다 못 하여 / 하늘은 멍들어도 피 맺힌 열 두 줄은 / 굽이굽이 애정인데 청산아, 왜 말이 없이 / 학처럼만 여위느냐. |
을. 가얏고
병. 이별
정. 나그네
지문 풀이:가얏고 소리를 제재로 하여 조국에 대한 사랑과 민족의 정한을 읊은 정완영의 현대 시조 ‘조국’이다.
19. “일을 저지르고 나서 후회한다.”는 의미와 거리가 먼 것은?
갑. 十日之菊
을. 亡羊補牢
병. 晩時之歎
정. 掩耳盜鈴
정. 掩耳盜鈴(엄이도령):제 귀를 가리고 방울을 훔침. 나쁜 짓을 하면서 그것을 굳이 생각하려 하지 않음.
갑. 十日之菊(십일지국):국화는 9월 9일이 절정으로 이미 때가 늦었다는 말
을. 亡羊補牢(망양보뢰):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뒤늦게 후회함.
병. 晩時之歎(만시지탄):기회를 놓쳤으나 때가 늦었음을 한탄함.
갑. 十日之菊(십일지국):국화는 9월 9일이 절정으로 이미 때가 늦었다는 말
을. 亡羊補牢(망양보뢰):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 뒤늦게 후회함.
병. 晩時之歎(만시지탄):기회를 놓쳤으나 때가 늦었음을 한탄함.
20. 다음 ( ) 안에 알맞은 것은?
心不在爲 視而不( ) 聽而不( ) 食而不知其( ) |
을. 見, 耳, 味
병. 示, 開, 舌
정. 木, 門, 口
지문 풀이:마음이 거기에 있지 않으면 보아도 보이지 않고 들어도 들리지 않으며 먹어도 그 맛을 알지 못한다.-「대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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